수도권 광역급행철도(GTX) A선이 많은 기대 속에서 개통되면서 요금 및 할인 체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. 특히, 기존 전철과 비교해 빠른 이동 속도를 자랑하는 만큼 요금 체계와 할인 혜택도 독특합니다. 이번 글에서는 GTX-A선의 요금과 할인 체계, 환승 할인 적용 방식 및 1회용 교통카드 사용법까지 모두 정리해보았습니다.
1. GTX-A선 기본 요금 체계
GTX-A선은 기존 수도권 전철보다 빠르지만 요금이 더 비쌉니다.
- 기본 요금: 10km까지 3,200원
- 거리 요금: 5km당 250원 추가
예를 들어,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의 요금은 4,450원으로 계산됩니다. 하지만 동일 역에서 승차와 하차를 모두 태그하는 경우에는 별도 부과 요금(1,650원)이 부과되지 않습니다.
2. 할인 혜택 및 특이사항
GTX-A선은 노인, 장애인, 국가유공자에 대한 무임승차를 제공하지 않는 유일한 수도권 전철 노선입니다. 다음은 할인 체계와 주말 할인 정보를 정리한 표입니다.
할인 대상할인율
어린이 | 50% |
장애인 | 50% |
청소년 | 10% |
국가유공자 | 50% |
경로(노인) | 30% |
주말 | 최대 10% |
- 중증장애인 보호자 할인은 제공되지 않습니다.
- 주말에는 별도 부과 기본 요금에서 10% 할인이 적용됩니다.
이는 1974년 서울 지하철 1호선 개통 이후 처음으로 노인 및 장애인, 국가유공자에게도 유임승차를 요구하는 노선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.
3. 환승 할인 및 이용 조건
GTX-A선은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의 적용을 받아 다른 교통수단과의 환승이 가능합니다.
- 환승 구조: 소프트 환승 방식
- GTX 하차 태그 후 다른 대중교통 승차 태그 시 환승 할인 적용
- 도보로 인근 전철역까지 이동하여 30분 이내에 승차 태그 시에도 적용
- 최대 요금 예시:
- 수도권 전철 3호선 → GTX-A선 → 경기도 시내버스: 약 4,450원
다만, GTX-A선은 SRT와 달리 한 번에 환승되는 게이트가 없어 환승 시에는 조금 더 신경 써야 합니다.
4. 1회용 교통카드 및 K-패스 사용법
2024년 6월 1일부터 GTX-A선 전용 1회용 교통카드가 시행됩니다. 기존 수도권 전철용 1회용 교통카드와 유사하지만 몇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.
주요 특징:
- 요금: 기본 교통카드 요금에 100원이 추가됨
- 어린이 요금: 적용됨
- 청소년 요금: 일반 운임 적용
- 보증금: 500원 (발매기에서 환급 가능)
GTX 전용 1회용 교통카드는 다른 노선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, 환승 할인도 적용되지 않습니다.
5. SRT와 GTX-A 비교
SRT와 GTX-A는 수서-동탄 구간의 요금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.
- SRT 운임: 4,500원
- GTX-A 운임: 4,450원
GTX-A는 SRT의 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설계된 만큼, 이 구간에서는 큰 요금 차이는 없습니다. 실제로 GTX-A 개통을 앞두고 동탄 → 수서 SRT 출근 열차 일부가 폐지되기도 했습니다.
6. 정기권 및 기타 카드 사용
GTX-A선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:
- 지하철 정기권 및 기후동행카드: 사용 불가
- K-패스: 환급 방식의 할인 적용 가능
GTX-A선을 자주 이용하는 승객이라면 K-패스를 활용해 할인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.
결론
GTX-A선은 빠른 이동 속도와 편리한 환승 구조를 제공하지만, 요금과 할인 체계에서 기존 전철과 차이가 많습니다. 특히 무임승차 혜택이 제한되고, 주말 할인이나 소프트 환승 방식을 제공한다는 점이 주요 특징입니다. 앞으로 GTX-A선을 이용할 계획이라면 요금 체계와 환승 방식을 미리 숙지하시길 추천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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